등록 된 관측자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주는 패턴. (EventListener 등과 같이 알게 모르게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.)

인터페이스보다 델리게이트 사용이 더 간단한 듯합니다.

 

using System;

namespace ConsoleApp
{
    class Program
    {
        public static void Main (string[] args)
        {
            Teacher t = new Teacher();
            Observer_Student marine = new Observer_Student("마린");
            Observer_Student zealot = new Observer_Student("질럿");
            Observer_Student zergling = new Observer_Student("저글링");

            t.AddStudent(marine);
            t.AddStudent(zealot);
            t.AddStudent(zergling);
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);
            t.ClassStart("달리기");
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);
            t.RemoveStudent(marine);
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);
            t.ClassStart("근접 공격");
            
            Console.ReadKey();
        }
    }

    class Teacher
    {
        private delegate void Teach(string subject);
        private Teach teach;
        
        public void AddStudent (Observer_Student student)
        {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이 등록됩니다.", student.name);
            teach += student.Learn;
        }

        public void RemoveStudent (Observer_Student student)
        {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이 등록 해제됩니다.", student.name);
            teach -= student.Learn;
        }

        public void ClassStart (string subject)
        {
            teach(subject);
        }
    }

    class Observer_Student
    {
        public string name;
     
        public Observer_Student(string name)
        {
    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    }

        public void Learn (string subject)
        {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은 {1} 수업을 받고 있습니다.", name, subject);
        }
    }
}

 

실행 결과

 

+ Recent posts